과천의 렛츠런파크에서 열린 경마 모습. 사진=렛츠런파크

과천시니어신문 창간을 기념, [나의 도시 ‘과천’ 제대로 알아보기]를 연재합니다. 과천시 연혁 및 구성, 인구 구성, 과천이 갖고 있는 공원이나 문화재, 가볼만한 곳, 과천 소재 행정관서나 기업체, 과천에서 오래 살아온 토박이들의 이야기, 과천의 2040비전 소개 등을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과천시민들이 ‘나의 도시 과천’을 제대로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렛츠런파크(경마공원)’는 한국마사회가 운영하고 있으며, 과천시 경마공원대로 107번지에 있다. 대지 면적은 약 115만㎡(약 35만평) 정도다.

한국마사회에 따르면, 주요 시설은 관람대, 예시장, 승마장, 말 박물관, 포니랜드 등이다.

렛츠런 파크 입구의 대형 아치. 사진=송영운

‘관람대’는 3만5000명을 수용하는 해피빌과 4만2000명이 이용할 수 있는 럭키빌 2개 동이다. 연면적 111,622㎡에 달한다. 또한, 야외 응원 존인 그랜드 스탠드에는 350여석이 있다.

‘예시장’은 경마에서 그날의 출전마를 경기 전 관객에게 보이기 위해 만든 장소로, 규모는 3,148㎡다.

렛츠런파크 서울 경주로 안에 위치한 ‘포니랜드’는 가족 공원으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매주 수~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경주로가 한눈에 보이는 벚꽃길 산책로 옆 데크. 사진=렛츠런파크

‘승마경기장’은 야외에 2개소, 실내에 1개소가 있다.

‘말 박물관’은 마구, 미술품, 민속품 등 각종 말(馬) 문화 관련 자료를 수집해 전시하는 공간이다.

또한 솔밭공원, 분수광장, 폭포관장 등의 공원을 보유하고 있다.

렛츠런파크 서울의 경우 경마는 기본적으로 매주 토, 일요일 10~11라운드를 하고 있다. 혹서기, 신정을 비롯해 추석·설연휴은 휴장이다.

계절행사로는 야간 벚꽃축제(4월), 썸머 페스티벌(7~8월), 가을 캠핑축제(10월), 송년 먹거리 이벤트(12월) 등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