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니어신문 창간을 기념, [나의 도시 ‘과천’ 제대로 알아보기]를 연재합니다. 과천시 연혁 및 구성, 인구 구성, 과천이 갖고 있는 공원이나 문화재, 가볼만한 곳, 과천 소재 행정관서나 기업체, 과천에서 오래 살아온 토박이들의 이야기, 과천의 2040비전 소개 등을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과천시민들이 ‘나의 도시 과천’을 제대로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과천 도심 한 가운데 자리 잡은 ‘중앙공원’은 별양동 2번지 일원에 있다. 과천시 공원녹지과에 따르면, 중앙공원은 1987년 7월에 조성됐다. 공원 전체 면적 4만7627㎡(약 1만4000평)의 60% 이상인 28,617㎡(약 8600평)가 녹지다.
주요 시설로는 산책로, 광장 등 기반시설, 분수광장, 파고라 등 조경시설, 어린이놀이터, 물 놀이터 등 유희시설을 비롯해 잔디운동장 등 운동시설, 야외음악당, 현충탑, 도서관 등 교양시설, 기타 편익시설들로 이뤄져 있다.
중앙공원은 도심 주요 지점에서 접근이 쉬워 산책 코스와 휴식처로 시민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감성 정원 조성과 그네 의자를 설치하고, 고품질 바다모래를 깔아놓은 ‘맨발로 걷는 오솔길’을 조성해 앞으로 더욱 많은 시민들의 이용을 기대하고 있다.
‘에어드리공원’은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과 원문동주민센터 옆에 위치해 있다. 주소는 중앙로 24번지. 총면적 24,080㎡(녹지는 14,484㎡)로 1999년 9월 조성됐다. 캐나다 에어드리시와 자매도시 결연을 기념하기 위해 공원 이름을 ‘에어드리공원’으로 했다.
주요 시설로는 산책로와 광장 등 기반시설, 파고라, 연못, 폭포 등 조경시설, 체력단련장, 턱걸이 등 운동시설, 어린이 놀이터 등이 있다. 최근 이곳도 고품질 바다모래를 깔아 맨발 숲길을 조성했다.
에어드리공원은 자연 지형을 최대한 활용, 시민의 휴식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줄타기 체험도 할 수 있다.